묵은지를 활용하여 시원하고 칼칼한 국물 맛을 내는 묵은지 감자탕 레시피
묵은지 김치를 넣고 폭신폭신한 감자와 향긋한 깻잎을 더해 오늘저녁 묵은지감자탕으로 든든하게 한끼 식사를 합니다.
준비물 : 돼지등뼈 1kg, 감자 2개, 깻잎 5장, 묵은지 1/4 포기(삶은 시래기, 우거지 대체 시 양념재료를 넣고 미리 무처놓기)
등뼈 삶는 재료 : 된장 1T, 생강 1쪽, 마늘 5개, 대파 1 뿌리(파란 부분만), 양파 1/2개, 통후추 20알, 맛술 3T
양념재료 : 고춧가루 2T, 된장 1T, 고추장 1T, 다진 마늘 1T, 국간장 1T, 멸치액젓 1T, 맛술 2T, 설탕 2T, 후춧가루 약간
1. 돼지등뼈는 찬물에 2~3시간 담가 핏물 제거합니다.(30분 간격으로 물교체)
2. 냄비에 돼지등뼈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5분간 데친 후 찬물로 헹궈 불순물을 제거하고 냄비는 깨끗이 세척합니다.
3. 세척한 냄비에 데친 돼지등뼈를 넣고 재료가 잠길 만큼 물(15컵~20컵정도) 부은 다음 고기 삶는 재료를 넣고 중 약불에서 1시간 30분 정도 삶아줍니다.
4. 돼지등뼈를 삶는 동안 묵은지는 3 등분하여 먹기 좋게 썰고, 감자는 반쪽으로 가르고 깻잎은 굵게 채 썰어 놓습니다.
5. 삶아진 돼지등뼈를 꺼내 전골냄비에 옮긴 후 육수(돼지 등뼈 삶은 물)를 붓고 감자, 묵은지를 넣고 2~30분 정도 양념재료로 간을 맞춰 끓여줍니다.
** 뚝배기로 담아낼 때는 돼지등뼈를 삶은 냄비에 등뼈 삶는 재료를 건저 낸 후 감자와 묵은지, 양념재료를 넣어 끓인 후 뚝배기로 옮겨 깻잎, 청양고추, 들깻가루(생략가능)르 넣고 5분 정도 끓여 줍니다.
6. 감자가 익으면 대파나 깻잎, 청양고추, 들깻가루(생략가능)를 넣고 5분 정도 끓여 줍니다.
함께 읽어보실게요!
감자탕의 유래
먹을 것이 귀했던 시기에 적은 양의 고기, 돼지 잡뼈와 함께 감자를 듬뿍 넣어 끓여 많은 사람들이 나눠 먹을 수 있었다는 속설과 돼지등뼈 속 척수를 감저라 불리면서 음식의 이름이 붙여졌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풍부한 영양소가 많은 감자탕은 지금도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삶은 무청시래기나 우거지를 넣어 끓여 먹기도 하는데 여기서 시래기는 말린 채소를 통틀어 말하고 우거지는 배추의 겉잎 부분을 말합니다.
무청시래기 영양소
무청시래기에는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C, D, 식이섬유, 칼슘, 칼륨, 엽산이 풍부합니다.
이중 칼슘함유량이 100g당 335mg으로 성인 1인 하루 섭취권장량의 절반에 해당이 되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속을 매우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고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좋은 건강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반찬은 ♥ 을 담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