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반찬

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의 집에서도 언양식 바싹불고기 만드는 법

바싹불고기
바싹불고기

 

편스토랑 애청자로 오늘은 어남선생 류수영의 언양식 바싹 불고기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밥반찬으로도 좋고 아이들 간식으로 햄버거빵에 넣어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 준비물 : 불고기(앞다리 600g)

▶ 양념재료 : 다진 마늘 1T,  설탕 2T, 진간장 3T, 굴소스 1T, 참기름 1T, 식초 1/2T, 후추 약간, 통깨

 

 

1. 불고기용 소고기를 앞뒤로 뒤집 가며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2. 불고기용 소고기를  원모양 그대로를 도마에 올려 1cm 간격으로 잘라 주세요.

 

3. 볼에 불고기용 소고기를 넣고 양념재료 중 다진 마늘 1T, 설탕 2T를 먼저 넣어 고기가 덩어리 지지 않게 힘껏 주물러 주세요. 

TIP. 많이 치대듯이 주물러 주어야 팬에 구울 때 부서지지 않습니다.

 

4. 남은 양념재료 진간장 3T, 굴소스 1T, 참기름 1T, 식초 1/2T, 후추 약간을 넣고 다시 한번 양념이 잘 베이도록 주물러 주세요.

 

5. 종이포일을 깔고 한 덩이에 주먹크기정도(200g~250g)로 올리고 동그랗게 잘 펴 주세요.

TIP. 구우면서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균일한 두께로 크고 얇게 펼쳐 줘야 합니다.

 

6.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종이포일을 붙인 상태로 팬에 올려 주고 뒤지개로 눌러가면서 구워주세요.

TIP. 고기 굽는 시간은 앞뒤로 2분씩 구워줍니다.(뒷면 구울시 종이포일을 제거해 주세요)

 

7. 완성된 바싹 불고기는 접시에 옮겨 담고 통깨를 뿌려주세요.

 

 

바싹 불고기는 무엇일까요?

 

▶ 불고기는 불에 구워 먹는 고기에서 살코기를 얇게 저며 양념에 재워 났다가 구워 먹는 고기로 의미가 바뀌었습니다.

 

▶ 광양식 불고기는 화로에 참나무 숯으로 숯불을 피워 구리 석쇠에 구워 내는 석쇠불고기입니다. 

 

▶ 서울식 불고기는 국물 불고기로 궁중음식에서 유래되었는데 가운데가 볼록 튀어나와 있어 직화구이가 가능하고 가장자리는 반대로 오목하여 육수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을 사용합니다.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육즙을 이용하여 야채를 넣어 먹거나 고기를 찍어 먹을 수 있습니다.

 

▶ 언양식 불고기는 울주의 향토음식으로 소고기를 양념하여 석쇠에 구운 석쇠불고기로 광양식과 다르게 양념 후 숙성을 하여 굽습니다. 불에 달군 석쇠에 고기를 얹어 센 불에서 겉만 재빨리 익힌 후 중불에서 천천히 속까지 익혀내며 굽습니다.

 

 

오늘반찬은  담아 만듭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