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반찬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두반장으로 매콤한 두부면요리 만드는법

두반장두부면
두반장두부면

매콤한 면요리가 생각날 때 밀가루 면이 부담스럽다면 두부면을 이용하여 볶아보세요! 면을 삶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두반장소스와 잘 어울리는 두부면 넣고 볶아 칼칼하고 다이어트 레시피로 훌륭한 한 끼 식사가 됩니다.

 

준비물 : 두부면 1팩(콩단백면 대체가능), 어묵 1장, 대파 1 뿌리, 두반장 1T, 굴소스 0.5T, 설탕 1T,  참기름 1T, 통깨 약간(파슬리가루 약간)

 

1. 두부면을 흐르는 물에 가볍게 흔들어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2. 어묵은 길게 채를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줍니다.

 

3. 대파는 5~6cm 크기로 잘게 채를 썰어 줍니다.

 

4. 볼에 두반장 1T, 굴소스 0.5T, 설탕 1T를 넣어 미리 섞어 놓습니다.

 

5.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후 대파를 살짝 볶다 어묵을 넣고 마지막에 두부면을 넣어 섞어가며 볶다가 양념재료를 넣고 잘 베일수 있도록 볶아냅니다.

TIP. 매콤한 맛이 부족할 시에는 베트남 고추를 1~2개 넣고 부족한 간은 굴소스를 추가하여 간을 맞춰 줍니다.

 

6. 완성된 면요리는 그릇에 옮겨 담아 파슬리가루(통깨)를 뿌려 줍니다.

 

두반장은 콩과 누에콩을 섞어 발효시켜 고추와 소금등의 향신료를 이용하여 만든 붉은빛을 띠는 장류로 매운맛과 독특한 향이 있습니다.

향신료와 콩의 함량과 숙성과정의 시간에 따라 매운맛의 단계와 향미를 가지고 있는데 오래 묵힐수록 색깔이 검고 짙어지고 윤기가 더해지며 매운맛은 누그러지고 감칠맛은 더 살아납니다.

 

붉은빛의 매콤한 장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고추장과 비슷해 보이지만 고추장은 찹쌀 또는 밀가루풀에 메줏가루를 넣어 단맛을 내고 고춧가루를 넣어 발효시켜 맛이 다릅니다.

 

또한 두반장은 염장 고추를 사용하여 100g당 나트륨함량이 고추장의 2~3배인 4500mg 가까운 반면 열량은 고추장의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100kcal에 해당됩니다.

 

오늘반찬은 ♥ 을 담아 만듭니다.

728x90